본문 바로가기

바다정보

손가락 절단시 응급처치법 꼭 알아두세요!!

몇일전 매우 안타까운 사고 소식이 있었죠.

에버랜드 오즈의성에서 끔찍한 손가락 절단 사고가 있었는데 사고를 당한 피해자가 5세의 어린 아이라는점에서 안타까움이 배가 되는거 같습니다.

손가락 절단사고는 드문사고이지만, 우리가 모르는 곳에서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겪고있는 사고 이기도 합니다. 보통 일을하다가 많이 발생하지만 그외적으로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혹시모를 사고에 대비해서 오늘은 손가락 절단 응급처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 절단 응급처치법

 

1. 다친 사람을 편안한 자세로 눕히고 출혈부위가 지혈이 되도록 눌러주어야 합니다.

 

2. 얼음주머니를 만들어 절단된 부위를 차갑게 유지해주면 좋습니다.

 

3. 절단된 손가락을 찾아 식염수나 수돗물로 로 가볍게 씻어줍니다.

(소독약으로 소독은 하지 않습니다)

 

4. 깨끗한 수건이나 거즈 등으로 감싸고 비닐 주머니에 넣고 밀봉합니다.

 

5. 다른비닐봉지에 얼음을 채워주고 절단된 손가락이 들어있는 비닐봉지를 넣어 줍니다.

**절단부위가 얼음에 직접 닿거나 얼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6. 최대한 신속하게 병원으로 옮겨주면 됩니다.

 

 

손가락 절단시 주의사항

 

1. 손가락이 절단 되었을 때 지혈을 한다고 절단부위에 지혈제를 뿌지면 안됩니다.

재접합 수술시 지혈제가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절단된 손가락을 봉지에 보관할때 얼음에 직접 닿으면 조직에 손상이 갈 수 있기때문에 봉지를 나눠서 담아야지만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절단 부위를 차갑게 하지 않고 상온에 6시간 지연시키면 괴사가 일어나므로 최대한 빠른 접합수술이 필요합니다.

 

이상, 손가락 절단 응급처치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손가락 절단사고의 경우는 응급처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손가락을 사용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판가름됩니다. 그만큼 응급처치가 중요한 부분이니 미리 숙지해 두고 주변에서라도 이런일이 생긴다면 침착하게 대처하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