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다정보

코피가 나는 이유와 코피멈추는방법

안녕하세요~오늘은 코피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한번쯤은 코피를 흘린적 있으시죠??저는 철봉에서 떨어져서 쌍코피를 흘려봤네요..^^;;

저 처럼 코피는 어떤 자극으로 인해 코피를 흘리기도 하지만, 몸에 이상증상이 있음을 암시해 주기도 하는데요, 코피가 나는 이유와 코피멈추는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코피가 나는 이유

 

1. 국소적인 원인

-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처럼 외부 충격에 의해서 코피가 나거나 비중격 및 비강질환, 콧속 점막염증등에 의해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만일 외부의 충격이 없는데도 코피가 자주 발생한다면 의심되는 질환으로 비중격만곡증과 혈소판 감소증이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 : 호흡을 할때 비강 내 공기가 휘어진 비중격으로 인해 특정부분이 노출되면서 코점막을 쉽게 건조하게 만들어 코를 문지르거나 약한 자극에도 혈관이 손상되어 피가나게됨**

 

**혈소판 감소증 : 백혈병과 다발성골수종, 혈우병등을 의심할 수 있음**

 

2. 전신적인 원인

- 혈액응고 장애, 동맥경화증, 출혈성모세혈관확장증 등으로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스피린이 함유된 항응고제를 복용해도 코피가 날 수도 있고 철분이 부족하거나, 콧속이 심하게건조할때, 코의 점막이 얇은경우, 체내 열이 많은 경우에도 코피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코피 멈추는 방법

 

1. 고개를 뒤로 젖히면 안됩니다!!! 보통 고개를 뒤로 젖힌채로 코를 막아 지혈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고개를 뒤로 젖히면 코피가 뒤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고개를 앞으로 숙이는것이 좋습니다.

 

2. 고개를 숙이고 5분정도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코를 쥐는것도 지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멈출 때까지 지혈을 해주는데도 코피가 멈추지 않으면 2~3회정도 반복해서 지혈을 해주세요.

 

** 얼음찜질법 : 얼음 찜질팩을 이용해서 출혈을 막을수도 있습니다. 지퍼백에 얼음을 담아 코부분을 마사지 해주면 지혈이 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음식으로 코피를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무즙을 강판에 갈아서 즙을 거즈에 적셔 코에 넣어주면 코피가 멈추고, 쑥을 달인 물을 자주 마시면 코피를 나지않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연근이 코피가 자주나는 사람들에게 좋다는건 많은 분들이 아실텐데요, 연근을 즙을내어 마시면 코피를 멈추게 할뿐 아니라 자주 코피가 나는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체질상 코피가 자주 난다면, 평소 영양소를 잘 섭취해서 건강관리만 잘해줘도 많은 도움이 될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