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다정보

스피커 노이즈

 

우리가 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스피커가 필요하며, 여기서 발생하는 잡음을 노이즈 라고 불리며 매우 불쾌하게 들리는것도 사실 입니다. 이러한 스피커 노이즈를 화노(화이트노이즈) 라고 지칭하기도 하지만 일부에서는 과도하게 이상소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를 찾아보면,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데요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스피커에서는 잡음이 나는게 몇가지로 간추려 지게 됩니다.

 

 

먼저 스피커는 방장형 설계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PC용은 100% 그러한데요 이런 이유는 내부에 들어었는 강력한 자석이 외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상 취약한곳이 발생하게 됩니다. 바로 전자파의 영향에서는 좋은 소리를 내지 못하고 우리가 앞에서 불쾌하다 말했던 잡음인 노이즈가 발생하게 됩니다.

 

첫번재로 전자파를 발생하는 물건으로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휴대폰) 이 되겠습니다. PC를 사용할때 무심코 책상위에 올려둔 핸드폰의 전자파가 스피커에 영향을 미치고 잡음이 발생할수 있으니 최대한 50cm 이상 거리를 두는게 좋습니다. 특히나 전원이 직접적으로 들어오는 컨트롤 부분과 가까이 하는건 매우 좋지 않습니다.

 

 

두번째로는 전기적 영향입니다. 안정적인 전기가 스피커에 공급되어야 그러지 못할 경우에 발생합니다. 특히나 컴퓨터와 연결해서 사용하는 스피커의 경우에는 컴퓨터에서 조립불량등 여러가지 이유로 연결된 케이블에서 전기가 흘러나와 잡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경우에는

먼저 다른곳에서 인가되는 전기적 장비를 제거후에 확인하면 됩니다.

 

 

세번째는 케이블 이상입니다. 피복으로 감추어진 내부에는 구리선 or 도금선등 이 있는데 이게 내부에서 단선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아주 드물게 있습니다. 강하게 전선을 꼬아버리거나 무거운곳에 올려두면 그런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너무도 간단하죠, 스피커 이상입니다. 모든 전자적 장비에는 수명이라는게 있습니다. 특히나 반도체의 경우는 칩셋의 사용기간이 있는데 이게 노후가 되다보면 점점 맑은 소리를 내지 못하고 기능이 저하가 됩니다. 이게 노이즈를 발생하는 원인으로 전문가가 아니면 찾아내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몇가지 스피커 노이즈를 발생하는 이유를 찾아보았습니다. 무조건 적인 교환보다는 먼저 소리가 나는 이유를 알아보고 고칠수 있는건 고쳐서 사용하는게 아끼는 스피커를 오랜기간 사용할수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바다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엉차 효능 / 우엉차 만드는법  (0) 2014.12.11
TTS 프로그램 사이트  (0) 2014.12.10
임금피크제란?  (0) 2014.12.04
키크는 법 / 키크는 생활습관  (0) 2014.12.02
호랑이꿈 해몽 Best 15.  (0) 2014.12.01